박두영

Park Doo Young


갤러리 신라는 2018년 4월 5일부터 4월 29일까지 박두영의 개인전을 개최합니다.

박두영은 1980년대에는 주로 사진매체나 오브제, 흙, 돌 등의 자연물을 이용한 설치작업을 했고 1992년 이후 최근까지는 색채 표현이 강한 평면작업들을 발표해왔다. 이번 전시회에는 캔바스 작업 10여 점과 지난 ’8~90년대의 사진 또는 평면 작품 5~6 점이 전시될 예정입니다.

작가는 1980년대에는 미술 개념을 구성하고 있는 근본적인 것들, 즉 신체에서 비롯한 감각의 기제와 가치를 결정하는 일련의 의식 작용을 돌아보는 것이 작업의 중요한 국면이라고 생각했으며 관련된 현상이나 개념들을 견출하고 재구성해서 사진이나 설치작업으로 발표해왔습니다. 그리고 1992년 무렵, 그는 새롭게 회화를 시작했습니다. 외양으로 보면 천막 같은 데서 흔히 볼 수 있는 줄무늬 패턴을 캔바스로 옮긴 것으로 이 작업은 이전과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즉, 이미지를 통한 서사나 메시지가 없는 그림 그리기를 선택한 것인데 이는 미술 내부의 문제들에 대한 관심을 내려놓고 작업을 실천하는 작가의 태도에 의미를 두는 것입니다.

그의 그림들은 녹색과 적색, 청색과 황색 등 잘 알려진 보색쌍을 반복시켜 화면을 채우거나 색면의 계조를 단계적으로 표시한 것으로, 종이나 캔바스에 수채물감이나 아크릴 물감, 또는 안료 혼합재료로 그린 것입니다. 처음에는 규칙적으로 분할한 칸에 단순히 색을 채워 넣는 방식으로 그렸지만, 점차 배열의 규칙은 유지하면서 손 붓질의 느낌을 살리거나 재료를 겹쳐 올리고 덧붙이는 등 작업 방법에 따라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이미지에 대한 기대는 없다”라고 말하는 그는 그림의 내용이나 형식에 특별한 방점을 두지 않습니다. 미술을 하는 인생을 통해 세계를 발견하고 스스로를 성장시킨 것처럼 미술 또한 궁극적으로는 작가와 그가 속한 시대를 증언하는 실존의 기록물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일상의 정신과 날마다의 마음 그리고 매일 매일을 영위하는 삶의 태도가 종국에는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이라고 믿고, 안락한 것에 매몰되는 타성과 욕망에 대한 저항 정신으로 끊임없이 작업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부디 오셔서 많은 성원과 관람 바랍니다.

English

We are please to announce you the exhibition on Park Doo-young. Request the pleasure of your company at the opening reception at 5:00pm on 5th of April, Gallery Shilla, Daegu, Korea, 2018. “Definition of good art is embracing issues of current world and standing strong on boarder line of paradigm.”​ ​Doo young Park is born(in 1958) and raised in Deagu, since 1980’s he has been working as contemporary artist. Park’s earlier art works used picture images and natural materials like dirt for his installations based on his experiences through customs and philosophical concepts affirmation to construct and deconstruct his thought process. Later on, Do Young Park decided to use repetition of contrasting color stripes then he started working with color dyed linen fabrics. In 1996 Park was using metal plates covered in automotive paints and then layering papers to show more depths in colors, and now experimenting with digital prints and other various medium. His painting started as filling in contrasting colors in empty spaces then started giving a different brush strokes or layering contrasting colors trying various ways to continue expressing his original concepts.